Background Image

공감 소개

설립취지

안녕하세요 입니다

경북혁신교육연구소 공감을 찾아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갈수록 서민의 생활은 각박해져가고 OECD 국가 중에 실생활과 복지에 관한 지표들은 최저 수준에 머물고 있으며, 젊은 세대는 삶의 자리가 없어 방황하고 있습니다.
공교육은 황폐화되어 목적을 잃고 떠돌고 있으며, 또한 교육이 부와 사회적 지위의 세습 수단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경상북도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농촌, 산촌, 어촌의 교육과 삶의 터전은 점점 사라져가고 있는 추세이며, 생활에 활력과 변화를 주기 위하여 젊은 세대가 귀촌을 결정하여도 막상 갈 수 있는 마을이 점점 사라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극히 일부 보수 세력은 그 의미도 모르면서 ‘국사교과서 국정화’라는 이념을 추진하기에 바쁩니다. 이 모든 것의 근간에는 교육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우리는 경상북도 교육의 중요한 변화를 시도하고자 합니다.

상당수의 학부모들이 사교육비의 조달에 시달리고 있으며, 사교육을 받지 못 한 학생은 상급 학교로 진학하기도 힘든 상황에 있습니다. 상급학교에 진학하지 못 하면, 사람다운 삶을 살 수 있는 기회가 감소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에 우리는 공교육을 강화하여 다양한 인재를 양성하는 참된 교육을 전개할 것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경북에서는 많은 초 ․ 중등학교가 폐교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학교가 폐교되어 교육의 구심점이 사라지면, 삶의 터전인 마을은 공동화(空洞化)될 수밖에 없고, 주민들의 삶이 피폐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에 우리는 소규모 학교 유지에 힘을 쓸 것이고, 학교를 마을의 중심에 세워 선생님, 학생, 학부모 및 주민들의 역동적인 삶의 터전이 되도록 노력하여 도민의 삶을 피폐화로부터 지킬 것입니다.

백년지대계인 교육은 재정을 필요로 합니다. 교육의 재정을 탄탄하게 하여야 다음 세대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이 수월성을 갖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 협동하여 교육 재정을 공공화하며, 지방 교육 재정을 확충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하여 건전하고 다양한 인재를 양성하여 젊은 세대들에게 보다 밝은 미래를 제공할 것입니다.

우리가 역동적으로 모이지 않으면 경북의 많은 삶의 터전은 무너지고 맙니다. 우리 삶의 근간이 되는 교육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우리는 다양한 사람들과 협력하여 교육 변화를 위한 실천적 행동을 하고자 합니다.
이의 일환으로 <경북교육연구소공감>을 창립하여 사람이 중심이 되는 삶을 키우는 거름이 되고자 합니다.

저희와 뜻을 같이하는 많은 분들의 동참과 성원을 바라옵고, 그 분들의 성원에 힘입어 <경북교육연구소공감>이 사람이 중심이 되는 교육의 선두에서 힘차게 미래를 열어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