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ckground Image

보도자료

보도자료

보도자료

2021 경북학생인권 실태조사 결과 발표

  • 교육연구소공감
  • 2021-10-05
  • 조회수:109
  • 117.110.115.242

1. 공정보도를 위해 힘쓰는 귀 언론사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2. 경북혁신교육연구소공감은 배움과 가르침이 행복한 교육공동체를 꿈꾸며 경북교육의 혁신을 위해 연구하고 실천하는 비영리 민간단체입니다.

 

3. ‘경북혁신교육연구소 공감’과 ‘전교조 경북지부’에서는 경상북도내 중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7~8월 학생 인권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4.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경상북도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인권 친화적 학교 규칙’ 만들기와 ‘인권친화적 학교 규칙 컨설팅단’ 운영이 학생들의 학교 생활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형식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발과 관련해서 두발의 길이와, 파마, 염색 등의 규제가 18.5%로 아직 상당하며 직간접 체벌은 거의 없어졌으나 여전히 존재하는 학교(9.2%)도 아직 있음이 확인되었습니다. 야간 자율학습이나 방과 후 학교를 강제로 실시하거나 유도하는 경우도 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상당수(자주 있다. 21%, 가끔 있다 16.4%) 존재하였습니다. 휴대폰 사용과 관련해서는 학교 구성원들의 의견, 특히 사용 당사자인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시행하여야 하나 통제 위주로 하는 경우가 절대다수(63.7%)였습니다. 경상북도내 학교에서는 여전히 인권침해적인 요소가 많은 학생 생활 규정을 두고 운영하는 학교가 많이 있으며 학교에서 학생들의 인권침해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5. 이에 따라 경북혁신교육연구소공감과 전교조경북지부는 경상북도교육청의 인권친화적 학교규칙 만들기 사업이 공문에만 머물지 말고 실질적으로 학교현장의 실태를 파악하고 행정지도하여 경상북도내 학생들이 인권친화적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활동해 나갈 계획입니다.

 

6. 그 활동 방식으로는 경북교육연대와 함께

1) 경북도내 학교의 인권실태를 모니터링하여 인권친화적으로 바꿔나가고,

2) ‘경북인권친화적 학교만들기 토론회’를 진행하고,

3) 향후 도의회와 경북학생인권조례제정 사업을 벌여나갈 계획입니다.

 

7. 각 언론사의 많은 관심과 취재 부탁합니다.

 

8. 조사 분석 요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COMMENT [0]